2024/03 4

NonUniqueResultException

JPA로 프로젝트 진행 중에 다음과 같은 에러메세지를 만났다. NonUniqueResultException: Query did not return a unique result: 3 results were return. "Non Unique Result" 유니크하지 않는 결과에 대한 에러다. 전체적으로 읽어보니 query 값이 하나만 반환돼야 하는데 3개가 반환 되는 것 아니겠나? 밥공기를 하나만 들고 갔는데 세 공기 분량을 주면 당연히 하나에 전부 못 담는다. (고봉밥 제외) public String getRice(String name){ Rice r = riceRepository.findByRiceName(name); return r.name; } 위와 같은 코드를 작성했다고 하자. 찾고자 하는 밥 종..

504 Gateway time out

프로젝트를 배포하고 테스트 도중에 브라우저 콘솔에서 위 제목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였다. 이 에러가 왜 발생했을까.. 504 Gateway Time-out 오류는 클라이언트가 보낸 요청에 대해 제한 시간 내에 업스트림에서 응답을 보내지 않아 게이트웨이와 업스트림(upstream) 사이의 연결이 끊긴 것이다. 나는 GCP의 load balancer를 사용했지만 nginx가 더 널리 사용돼서 위 사진에서는 nginx가 사용됐다. GCP의 load balancer와 nginx 모두 게이트웨이의 역할을 맡고 있다. 그리고 downstream으로도 불린다. 반대로 tomcat 등의 was는 upstream으로 불린다. 해결 만약 위와 같은 504를 맞닥뜨렸다면 해결 방법은 두 가지다. 응답 제한 시간을 늘린다. 제..

Google Cloud Storage + Spring boot - 이미지 파일

팀 프로젝트에서 메인 기능 내에 이미지 처리를 포함하려고 했다. 사용자의 설문 조사 정보를 받아서 그에 맞는 식단을 이미지와 함께 제공한다. 필자는 이번에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첫경험이기 때문에 하나하나 배워야 했다. 가장 처음 떠오른 의문은 이렇다. 이미지를 어디에 저장할 것인가? 다행이 이 의문에 대한 답은 다음 글에 잘 나와 있다. https://hs-archive.tistory.com/42 이미지는 어디에 저장해야 할까 웹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이미지를 저장해야 할 때가 오는데 이미지는 어디에 저장해야 될까요? 얻어갈 지식 이미지 저장은 어디에? 이미지 저장 웹 서비스를 만들다 보면 이미지를 저장해야 될 hs-archive.tistory.com 글의 내용을 요약하면 이렇다. 파일 시스템에 저장 이미..

GDSC Solution Challenge 일지 - 3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정말 열심히 했다고 생각한다. 처음 하는 프로젝트라 더 정이 갔고 더 보면 볼수록 수정사항이 많았다. 그래도 성공적으로 끝내서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로그인 구현과 식단 생성 알고리즘 같다. 세션 방식의 로그인을 구현하고 배포까지 했는데 '로그인이 안되었다..' 분명 로컬에서는 잘 돌아갔는데 뭐가 문제였던 것일까. 나중에 정리해서 올리겠다만 결론적으로 https 통신이 필요했던 것이다..! 디버깅에 여타 api 구현 작업까지 동시에 이뤄져서 어쩔 수 없이 미뤄뒀는데 이때 딱 문제가 생긴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한 이후로 프론트엔드 팀원의 '안되는데요?'를 듣고도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정말 해보면 별거 아니다. 직접 부딪혀봐야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