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코스 진행 방식
진행 방식
- 미션은 과제 진행 요구 사항, 기능 요구 사항,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 세 개의 요구 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노력한다. 특히 기능을 구현하기 전에 기능 목록을 만들고, 기능 단위로 커밋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기능 요구 사항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은 스스로 판단하여 구현한다.
- 매주 진행할 미션은 화요일 오후 3시부터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 주 월요일까지 구현을 완료하여 제출해야 한다. 제출은 일요일 오후 3시부터 가능하다.
- 정해진 시간을 지키지 않을 경우 미션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
- 종료 일시 이후에는 추가 푸시를 허용하지 않는다.
과제 제출 전 체크 리스트
- 기능을 올바르게 구현했더라도 요구 사항에 명시된 출력 형식을 따르지 않으면 0점을 받게 된다.
- 기능 구현을 완료한 후 아래 가이드에 따라 모든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한다.
- 테스트가 실패하면 점수가 0점이 되므로 제출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한다.
테스트 실행 가이드
- 터미널에서 java -version을 실행하여 Java 버전이 21인지 확인한다. Eclipse 또는 IntelliJ IDEA와 같은 IDE에서 Java 21로 실행되는지 확인한다.
- 터미널에서 Mac 또는 Linux 사용자의 경우 ./gradlew clean test 명령을 실행하고, Windows 사용자의 경우 gradlew.bat clean test 또는 .\gradlew.bat clean test 명령을 실행할 때 모든 테스트가 아래와 같이 통과하는지 확인한다.
BUILD SUCCESSFUL in 0s
로또
기능 요구 사항
간단한 로또 발매기를 구현한다.
- 로또 번호의 숫자 범위는 1~45까지이다.
- 1개의 로또를 발행할 때 중복되지 않는 6개의 숫자를 뽑는다.
- 당첨 번호 추첨 시 중복되지 않는 숫자 6개와 보너스 번호 1개를 뽑는다.
- 당첨은 1등부터 5등까지 있다. 당첨 기준과 금액은 아래와 같다.
- 1등: 6개 번호 일치 / 2,000,000,000원
- 2등: 5개 번호 + 보너스 번호 일치 / 30,000,000원
- 3등: 5개 번호 일치 / 1,500,000원
- 4등: 4개 번호 일치 / 50,000원
- 5등: 3개 번호 일치 / 5,000원
- 로또 구입 금액을 입력하면 구입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 로또를 발행해야 한다.
- 로또 1장의 가격은 1,000원이다.
- 당첨 번호와 보너스 번호를 입력받는다.
- 사용자가 구매한 로또 번호와 당첨 번호를 비교하여 당첨 내역 및 수익률을 출력하고 로또 게임을 종료한다.
- 사용자가 잘못된 값을 입력할 경우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발생시키고, "[ERROR]"로 시작하는 에러 메시지를 출력 후 그 부분부터 입력을 다시 받는다.
- Exception이 아닌 IllegalArgumentException, IllegalStateException 등과 같은 명확한 유형을 처리한다.
입출력 요구 사항
입력
- 로또 구입 금액을 입력 받는다. 구입 금액은 1,000원 단위로 입력 받으며 1,000원으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예외 처리한다.
14000
- 당첨 번호를 입력 받는다. 번호는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1,2,3,4,5,6
- 보너스 번호를 입력 받는다.
7
출력
- 발행한 로또 수량 및 번호를 출력한다. 로또 번호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보여준다.
8개를 구매했습니다.
[8, 21, 23, 41, 42, 43]
[3, 5, 11, 16, 32, 38]
[7, 11, 16, 35, 36, 44]
[1, 8, 11, 31, 41, 42]
[13, 14, 16, 38, 42, 45]
[7, 11, 30, 40, 42, 43]
[2, 13, 22, 32, 38, 45]
[1, 3, 5, 14, 22, 45]
- 당첨 내역을 출력한다.
3개 일치 (5,000원) - 1개
4개 일치 (50,000원) - 0개
5개 일치 (1,500,000원) - 0개
5개 일치, 보너스 볼 일치 (30,000,000원) - 0개
6개 일치 (2,000,000,000원) - 0개
- 수익률은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ex. 100.0%, 51.5%, 1,000,000.0%)
총 수익률은 62.5%입니다.
- 예외 상황 시 에러 문구를 출력해야 한다. 단, 에러 문구는 "[ERROR]"로 시작해야 한다.
[ERROR] 로또 번호는 1부터 45 사이의 숫자여야 합니다.
실행 결과 예시
구입금액을 입력해 주세요.
8000
8개를 구매했습니다.
[8, 21, 23, 41, 42, 43]
[3, 5, 11, 16, 32, 38]
[7, 11, 16, 35, 36, 44]
[1, 8, 11, 31, 41, 42]
[13, 14, 16, 38, 42, 45]
[7, 11, 30, 40, 42, 43]
[2, 13, 22, 32, 38, 45]
[1, 3, 5, 14, 22, 45]
당첨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1,2,3,4,5,6
보너스 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7
당첨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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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 일치 (5,000원) - 1개
4개 일치 (50,000원) - 0개
5개 일치 (1,500,000원) - 0개
5개 일치, 보너스 볼 일치 (30,000,000원) - 0개
6개 일치 (2,000,000,000원) - 0개
총 수익률은 62.5%입니다.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1
- JDK 21 버전에서 실행 가능해야 한다.
- 프로그램 실행의 시작점은 Application의 main()이다.
- build.gradle 파일은 변경할 수 없으며, 제공된 라이브러리 이외의 외부 라이브러리는 사용하지 않는다.
- 프로그램 종료 시 System.exit()를 호출하지 않는다.
-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파일, 패키지 등의 이름을 바꾸거나 이동하지 않는다.
- 자바 코드 컨벤션을 지키면서 프로그래밍한다.
- 기본적으로 Java Style Guide를 원칙으로 한다.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2
-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3이 넘지 않도록 구현한다. 2까지만 허용한다.
- 예를 들어 while문 안에 if문이 있으면 들여쓰기는 2이다.
- 힌트: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수(또는 메서드)를 분리하면 된다.
- 3항 연산자를 쓰지 않는다.
- 함수(또는 메서드)가 한 가지 일만 하도록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
- JUnit 5와 AssertJ를 이용하여 정리한 기능 목록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 코드로 확인한다.
- 테스트 도구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다면 아래 문서를 참고하여 학습한 후 테스트를 구현한다.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3
- 함수(또는 메서드)의 길이가 15라인을 넘어가지 않도록 구현한다.
- 함수(또는 메서드)가 한 가지 일만 잘 하도록 구현한다.
-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else를 쓰지 말라고 하니 switch/case로 구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switch/case도 허용하지 않는다.
- 힌트: if 조건절에서 값을 return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el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Java Enum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구현한 기능에 대한 단위 테스트를 작성한다. 단, UI(System.out, System.in, Scanner) 로직은 제외한다.
- 단위 테스트 작성이 익숙하지 않다면 LottoTest를 참고하여 학습한 후 테스트를 작성한다.
라이브러리
- camp.nextstep.edu.missionutils에서 제공하는 Randoms 및 Console API를 사용하여 구현해야 한다.
- Random 값 추출은 camp.nextstep.edu.missionutils.Randoms의 pickUniqueNumbersInRange()를 활용한다.
- 사용자가 입력하는 값은 camp.nextstep.edu.missionutils.Console의 readLine()을 활용한다.
사용 예시
- 1에서 45 사이의 중복되지 않은 정수 6개 반환
Randoms.pickUniqueNumbersInRange(1, 45, 6);
Lotto 클래스
- 제공된 Lotto 클래스를 사용하여 구현해야 한다.
- Lotto에 numbers 이외의 필드(인스턴스 변수)를 추가할 수 없다.
- numbers의 접근 제어자인 private은 변경할 수 없다.
- Lotto의 패키지를 변경할 수 있다.
public class Lotto {
private final List<Integer> numbers;
public Lotto(List<Integer> numbers) {
validate(numbers);
this.numbers = numbers;
}
private void validate(List<Integer> numbers) {
if (numbers.size() != 6) {
throw new IllegalArgumentException("[ERROR] 로또 번호는 6개여야 합니다.");
}
}
// TODO: 추가 기능 구현
}
🔖 구현 기능 목록
사용자에게 입력값(구매금액, 당첨 번호, 보너스 번호)을 입력받아 로또가 생성된다.
- 예외가 발생되면 [ERROR]가 포함된 메세지를 출력하고 다시 입력받아야 한다.
- 당첨번호와 보너스 번호는 로또 자체가 가져야 하는 책임이다.
사용자에게 받은 문자열 값을 변환한다.
- 문자열 데이터를 프로그램에서 사용하기 용이한 타입의 데이터로 변환한다.
입력받은 구매금액만큼 로또를 생성한다.
- 로또는 생성 시 1~45의 숫자 중 랜덤으로 생성된 숫자 6개를 갖는다.
당첨번호(+보너스번호)와 구매한 로또를 비교하여 결과(등수, 금액)를 반환한다.
- 당첨번호와 보너스번호를 갖는 로또를 구매한 로또와 비교한다.
- 당첨번호가 하나도 없을 수 있다.
당첨금액과 구매금액을 비교해 총수익률을 계산한다.
- 총수익률의 예시는 "62.5%"로, 소수점 아래 일의 자리까지만 표시한다.
로또의 진행을 관리한다.
- 사용자에게 받은 입력값(구매금액, 당첨번호, 보너스번호)를 토대로 로또를 진행을 관리한다.
예외 상황
1. 당첨번호가 중복될 경우
2. 당첨번호가 1~45의 숫자가 아닐경우(예: 0, 46)
3. 보너스 번호가 1~45의 숫자가 아닐 경우(예: 0, 46)
4. 보너스 번호가 당첨번호와 중복될 경우
5. 로또 번호가 중복될 경우
6. 구매금액이 1000원 단위가 아닐 경우(예: 1500, 2200)
7. 구매금액이 **양수**가 아닐 경우(예: -1, a, !)
8. 구매금액이 1000원 미만일 경우
9. 당첨번호가 쉼표로 구분되지 않는 경우
🌏 회고
구현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크게 어려운 부분도 없었다. 다만 클래스 분리를 잘 이뤘는가에 대해서는 조금 의문이 든다. 여기서 클래스가 가진 역할을 더 쪼개서 더 파악하기 쉽고 적절하게 분리할 수 있지 않았나 싶다. 목표는 이뤘지만 목적에 다다랐는지는 잘 모르겠다. 지금까지 해온 프리코스 중에서 꽤 아쉬운 부분이었다.
그리고 문서 작성을 하면서 자신 쉽거나 간단한 것을 복잡하게 생각하는 버릇이 있는 것 같다고 느꼈다. 분명히 지금 생각하고 있는 부분도 충분히 중요하니 일단 작성해놓고, 여기서 파생되는 것은 나중에 생각해도 될 텐데 사고의 가지가 뻗어나가다 못해 땅이 보이지 않을 만큼 높고 멀리 자라난다. 스스로를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https://github.com/zzdh8/java-lotto-7
GitHub - zzdh8/java-lotto-7
Contribute to zzdh8/java-lotto-7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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