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한 기록/경제학

경제학개론 (16)

YongE 2022. 11. 12. 21:01

독점적 경쟁

  • 불완전경쟁 Imperfect competition : 완전경쟁과 독점의 중간 형태
  • 과정 Oligopoly :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품을 공급하는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하는 시장구조.
  • 시장집중도 Concentration ratio : 소수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경우 시장지배력을 측정하는 지표. 가장 큰 4개의 기업의 시장점유율을 합한 수치다.
  • 독점적 경쟁 Monopolistic competition : 다수의 기업이 유사한 상품을 공급하는 시장구조.

현실에서는 독점이나 완전경쟁 같은 극단적인 시장은 그리 많지 않다. 보통은 그 중간 형태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완전경쟁 시장의 유형은 '과점'이거나 '독점적 경쟁'의 시장구조이다. 이번엔 독점적 경쟁을 중심으로 할 것이다.

 

독점적 경쟁의 속성과 구분

  • 다수의 공급자 : 다수의 기업이 동일한 소비자집단을 대상으로 경쟁한다.
  • 제품 차별화 : 각 기업은 차별화된 제품을 생산한다. 따라서 기업은 가격수용자(완전경쟁에서 보이는 것이 아닌)가 아니며 우하향하는 수요곡선을 갖는다.
  • 자유로운 진입 : 새로운 기업이 아무런 장애없이 시장에 들어오고 나갈 수 있다. 모든 기업의 경제적 이윤이 0이 될 때까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장기적으로 이윤이 0일 경우, 퇴출)

기업의 수와 제품의 속성에 따른 시장 구분

현실은 위와 같이 바로 구분되지 않는다. 한 시장에 기업이 10개가 있다면 그것을 많다고 봐야 할지 적다고 봐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차별화를 통한 경쟁

독점적 경쟁은 장단기의 균형으로 나눠볼 수 있다.

 

독점적 경쟁시장의 단기 균형

독점기업과 마찬가지로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양을 생산해서 이윤을 극대화시키려고 한다.

그리고 MC=MR인 점에서 수요곡선과 일치하는 높이를 가격으로 정한다. 

아래는 기업이 단기적으로 어떤 기준에서 이윤과 손실을 보게 되는지 알 수 있는 그래프다.

P>ATC => 이윤

P<ATC => 손해

독점적 경쟁 기업의 단기적 이윤과 손실

 

독점적 경쟁시장의 장기 균형

기업들이 이윤이 생기는 상황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할 유인이 된다. --> 기존 기업들의 수요가 줄어듦(수요곡선의 왼쪽 이동)  --> 수요의 감소가 이윤의 감소로 이어짐

 

허나 손실이라는 퇴출 유인이 생긴다면 어떠한가? --> 기존 기업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이윤이 생기거나 손실이 감소됨(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

 

이러한 진입과 퇴출

과정이 기업들의 경제적 이윤이 0이 될 때까지 진행된다.

 

장기균형은 또한 수요곡선이 장기 ATC와 접한다. 이 접점에서 MC=MR이 된다.

독점적 경쟁시장 장기 균형 그래프

이로써 다음 두 가지 장기균형의 특성을 알 수 있다.

  1. 독점시장과 마찬가지로 가격이 한계비용을 초과한다. (P>MC) 기업은 (MC=MR)인 점에서 생산량을 극대화하지만 수요곡선이 우하향이므로 한계수입이 가격보다 항상 작기 때문이다.
  2. 완전경쟁시장에서처럼 가격이 평균총비용과 일치한다. (P=ATC) 이것은 진입과 퇴출에 따라서 경제적 이윤이 0이 되기 때문이다.

 

독점적 경쟁과 완전경쟁

  • 독점적 경쟁
    • 초과 생산설비 Excess capacity : 독점적 경쟁시장과 완전경쟁시장을 가르는 중요한 차이점으로, 독점적 경쟁시장은 ATC가 극소화되는 생산량에서 생산하는 게 아니라 감소하는 부분에서 생산을 한다.
    • 가격 올리기 Markup : 경제적 이윤이 0이란 조건은 가격이 평균총비용과 일치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P=ATC인 한, P>MC이다.
  • 완전경쟁
    • 독점적 경쟁시장과 달리 ATC가 최소가 되는 점에서 생산한다. 이를 효율적 규모 Efficient scale라 한다.

 

독점적 경쟁시장의 사회적 후생

  • 제품 다양화 효과 Product-variety externaluty : 소비자들이 받는 긍정적 외부효과
  • 시장탈취 효과 Business-stealing externality : 새 기업의 진입으로 다른 기업의 고객과 이윤을 감소시키는 부정적 외부효과

독점적 경쟁시장에서 비효율이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이유인 즉슨, 균형가격 한계비용보다 높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지불용의가 한계비용보다 크지만 가격보다는 낮은 소비자들이 배제되어 경제적 순손실이 발생한다. 

 

독점적 경쟁시장의 기업의 수는 다른 의미로 후생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진입이 많고 적음에 따라 제품 다양화 효과나 시장탈취 효과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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