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한 기록/경제학

경제학개론 (21) - 소비자 선택 이론

YongE 2022. 12. 3. 16:39

예산제약 : 소비자 선택의 한계

  • 예산제약선 Budget constraint : 소비자의 예산과 재화 가격에서 구매할 수 있는 묶음을 보여주는 선.
  • 상대가격 Relative price : 다른 재화 가격과 비교된 한 재화의 가격.

한 사람의 소득은 소비할 수 있는 재화의 양에 제약을 두게 된다. 이 제약 안에서 구매할 수 있는 재화의 묶음을 예산제약선이라고 한다. 예산제약선의 기울기는 한 재화를 다른 재화로 대체할 수 있는 비율이다. 또한 기울기는 곧 두 재화의 상대가격을 의미한다.

콜라와 피자의 예산제약선이 있다. 피자 한 판은 콜라 5병의 가격이다. 따라서 피자 한 판의 기회비용은 콜라 5병이라는 것이다. 이에 예산제약선의 기울기가 5라면 두 재화의 교환 비율이 5가 된다.

피자와 콜라의 예산제약선

우리는 여기서 예산제약선의 이동에 영향을 주는 것과 영향이 어떤 식으로 표현되는지 볼 수 있다.

변수와 영향

 

소비자 선호 : 소비자가 원하는 것

  • 무차별곡선 Indifference curve : 소비자에게 동일한 효용을 주는 재화 묶음을 연결한 곡선.
  • 한계대체율 Marginal rate of subtitution : 소비자의 만족 수준을 유지하며 한 재화를 다른 재화로 대체할 때의 교환비율.
  • 완전대체제 Perfect substitutes : 무차별곡선이 직선인 두 재화.
  • 완전보완재 Perfect complements : 무차별곡선이 직각인 두 재화.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두 가지의 묶음이 있다. 이를 무차별 indifferent 하다고 한다. 이 두 묶음을 그래프에 점으로 나타내어 연결하면 무차별곡선이 된다. 그리고 무차별 곡선 위에서 한 소비자가 피자의 소비를 줄인다고 하자. 그럼 같은 만족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소비하는 콜라의 양을 늘려야 한다. 이처럼 소비자의 만족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한 교환 비율을 한계대체율 marginal rate of subtitution이라고 한다.

무차별곡선과 1대1비율의 한계대체율

무차별곡선에는 4가지 속성이 있다.

  1. 무차별곡선은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선호된다. -> 높은 위치의 점(소비량)에서 높은 만족을 주기 때문이다.
  2. 무차별곡선은 우하향한다. -> 한 재화의 소비량이 감소하면 한 재화를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3. 무차별곡선은 교차하지 않는다.
  4. 무차별곡선은 원점에 대해 볼록하다. ->소비자가 많이 소유한 재화일수록 더 많이 포기한다.

두 재화가 서로 대체하기 쉬울수록 무차별곡선의 기울기는 완만하게 볼록하다. 반면 대체하기 어려울수록 무차별 곡선의 경사가 급해진다.

완전대체제perfect subtitutes는 50원 짜리 2개에 대해 항상 100원짜리 하나로 여기는 것과 같다. 항상 한계대체율은 동전 갯수와 상관없이 2인 것이다.

완전보완재perfect complements는 왼쪽 신발 7짝과 오른쪽 신발 5짝이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가 실질적 만족감을 느끼는 갯수와 같다. 여기서 실제로 쓸 수 있는 신발은 5켤레다. 오른쪽 신발 두 짝이 더 없다면 왼쪽의 남은 신발은 없는 거나 마찬가지다.

최적화 : 소비자의 선택 

  • 최적점 Otimum : 예약제약선과 무차별곡선이 접하는 점.
  • 소득효과 Income effect : 상대가격은 변하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자 만족 수준 변화에 따른 선택의 변화
  • 대체효과 Substitution effect : 소비자 만족 수준은 불변인 채 상대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선택의 변화

예산 내에서 소비자가 도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묶음이 최적점optimum이다. 두 선의 기울기는 같으면 한계대체율을 상대가격이다.

최적점, A는 예산 밖이기에 불가능하고 B는 효용성이 낮기에 불가능.

만약 여기서 소득에 변화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소득이 증가한다면 예산제약선이 바깥쪽으로 이동할 것이고 더 높은 무차별곡선에 도달할 것이다.

소득증가에 따른 영향. 피자와 콜라는 정상재다.

지난 장에서 소득 효과와 대체 효과에 대해 언급했었다.

우리는 이러한 최적점들을 수요곡선으로 도출할 수 있다. 여기서 수요곡선은 재화 가격과 수요량을 보여주는 곡선이다. 최적점을 반영해서 도출해낼 수 있다.

 

세 가지 응용

모든 수요곡선은 우하향할까?

  • 기펜재 Giffen good : 가격이 상승해도 수요량이 증가하는 재화.

꼭 그렇지 않다. 보통 수요의 법칙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가 줄기 마련이지만 기펜재 같은 경우에는 가격상승이 수요량 증가로 이어질 때도 있다. 따라 우상향을 보이기도 한다.

 

임금은 노동공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노동공급 곡선은 좌상향도 우상향도 가능하다.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 대체효과가 소득효과보다 크면 노동공급량은 증가하고, 반대일 경우 노동공급량은 감소한다.

 

이자율은 가계저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자율이 상승하면 젊을 때 소비와 노후 소비에 따라 갈린다. 대체효과가 크면 저축이 증가하고 소득효과가 크면 저축은 감소한다. 단, 이자율이 상승한다고 해서 반드시 저축이 증가하진 않는다.

 

728x90
반응형